본문

국가별 기준금리 알아보기


경제활동의 기본 원리, 기준 금리! 금리는 어떻게 결정되는가


돈의 가치인 금리는 돈에 대한 수요와 공급에 따라 결정됩니다. 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 금리는 상승하고, 돈의 공급이 늘어나면 금리는 하락합니다. 경기, 인플레이션, 신용위험, 중앙은행의 통화정책 등은 돈에 대한 수요·공급에 영향을 줘 금리를 변동시키는 요인들입니다. 


일반적으로 경기가 좋을 때 금리가 상승합니다. 경기가 좋으면 기업의 투자수요나 가계의 소비수요가 늘어납니다. 투자나 소비를 하기 위해서는 모두 돈이 필요하지요. 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니 경기가 좋을 때 금리가 올라가고는 합니다. 반대로 경기가 둔화되면 기업의 투자수요 등이 위축되면서 금리가 하락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국가별 비교에서도 비교적 성장률이 높은 신흥국은 금리가 높고, 성장률이 낮은 선진국은 금리가 낮습니다. 성장률이 높은 신흥국에서는 다양한 사업을 통해 돈을 벌 기회가 많기 때문에 왕성한 투자수요가 존재하고, 이를 반영해 금리가 높게 형성되고는 합니다. 


부동산시장의 가격이 하락하는 이유, 암호화폐 시장이 최근 하락세를 이어가는 이유 그리고 주식시장이 연이은 하락세를 보이는 이유 모두 근본적으로는 기준금리의 인상이 큰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준금리 확인 방법


미국의 경제관련 홈페이지들은 미국과 한국을 비롯한 대부분의 나라들의 금리를 한번에 비교하며 볼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는데 그 사이트를 통하면 기준금리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한국은행 기준금리 변동 추이



31oHJhqKIIdhVGnu-kCGYQXufoy2ah3rpDQMRVM21dHsAeoPyIlQF1Pf8vR22YSBFQoaj8nV9vTROOpsW8YunoNWnkaDhERG8OOesenpGvNCuAEZmp54UMHY2-0saQeZc9UiQ0J68Utu3zGx6vDgjQou5FUD7yZQNfEJyNJCpXQ86eqbbiGNwZ3Ig6VvLw




한국의 기준금리는 가장 쉽게 확인하는 방법은 한국은행 홈페이지를 통하는 방법입니다. 한국은행 홈페이지를 들어가면 위와 같이 기준금리의 변화를 그래프로 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각 일자 옆 파란색 점에 마우스를 가지고 가면 일자와 기준금리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가별 기준금리 확인하기




5oQH0DeJ1SDQ5TJygfn6TPU8zR7v-8irDSsS74IKg56YTIUCQiBaVXdE1U8Pc6AFEDHKNXmn60CdEsx-5-s_yMn4fvrQ9Wy_Uzqpl9HzxG3zljvNCRtRZH_h8u2vzW7VDUE_Kp7nG424zwp2QIx4Iv55ZmVHXgVS8qeXYjvZJGUAfNCjlab-nmGGuu3uBw


Investing.com (https://kr.investing.com/central-banks)



↑ 위 사이트는 국가별 중앙은행의 기준금리와 최근 변경일, 그리고 다음 변경이 결정되는 회의 일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준 금리뿐만 아니라. 환율, 지수, 주식, 채권, 암호화폐 등 다양한 정보를 한 곳에서 모두 확인하실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zAjK9BZuSlXFbllP-0JMkhJFoH5aHh4TSHXiQNAavqNSi1EhTMImX072CDBZKryyDA89Vv2WFNfIazWcDTLlKyvNMJ9_53-ZfSNatGDIXvGWtviYteB88BbwVlif46ERYkoe7msGval9Z-Qx6XYalk1LxcyDbaJbEY9zPr7sQyHcWF0jM7-urwZvVDaSbQ

Trading Economics (https://ko.tradingeconomics.com/country-list/interest-rate )

↑ 위 사이트는 미국과 한국의 금리뿐만아니라, 전 세계의 국가별 기준금리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명을 클릭하시면 그래프로 추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사이트에서도 금리 외, 각 국가별 GDP, 고용비율, 물가 지수, 무역 수지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최고관리자

국가별 기준금리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