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주식담보대출 이란?
주식담보대출은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주식이나 펀드를 이용하여 증권회사에 담보로 대출을 받는 것을 뜻합니다. 대출한도와 금리는 금융사마다 차이가 있으며, 주식담보대출 시 실시간으로 담보비율이 정해지는데 계좌 평가액이 담보비율에 미달될 경우 주식 소유자의 의지와 상관없이 주식이 반대매매가 됩니다. 주식 반대매매는 증권사가 내 주식을 담보로 잡아둔 상황이기 때문에 돈을 갚지 못할 경우 내 주식을 강제로 시장에 매매하여 대출금을 회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같은 예로 주택담보대출의 근저당 설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주식담보대출 자격조건
대한민국 국민 중 증권사 주식계좌를 보유한 자에 한하며 자격제한은 미성년자 / 신용불량자 / 외국인 / 사고계좌는 주식 담보대출이 불가합니다.
대출금리 및 상환기간
대출 금리는 평균 6~10% 정도이며, 대출기간이 길어질수록 금리가 조금씩 상승합니다. 주식담보대출 금리는 증권사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상환기간은 30일, 60일, 90일, 180일 등 다양하기 때문에 자세한 상환기간은 해당 증권사를 통해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주식담보대출 방법 | 증권사와 연계된 신용거래
키움증권, 삼성증권, NH투자증권과 같은 본인이 이용하는 증권사를 통해 신청하거나, 증권계좌에 있는 현금으로 일정 비율만큼의 부채로 주식을 추가 매수 가능합니다. 증권사 자체 내 제휴기관으로는 위탁계좌에 있는 유가증권을 은행 측에 담보를 제공하여 자금을 대출받는 서비스가 있으며 주식을 매도할 필요 없이 대출 가능합니다.
주식담보대출 장 · 단점
장점 | 레버리지 효과
주식담보대출의 가장 큰 장점은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주식을 담보로 더 많은 돈을 빌려 추가로 투자가 가능하다는 점 입니다. 담보비율은 주식 종목의 우량 지표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투자 가치가 있는 주식을 추가로 투자하여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 | 강제 상환
대부분의 담보대출 자체가 상환을 해야 한다는 강제성이 있습니다. 담보대출 중 주식담보대출의 리스크가 좀 더 높습니다.
주가가 떨어지게 되면 대출받아 구매한 주식 평가액은 떨어지지만, 상환해야 할 부채는 그대로이기 때문입니다.
코스피지수가 떨어져 주가가 하락하여 반대매매가 발생하면, 그로 인해 다시 주가가 하락하는 반복 현상이 발생합니다. 투자자가 현금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 물타기를 통해 어느 정도 손실을 최소화하거나 방어할 수 있지만, 이미 담보를 건 투자자들은 주식도 팔린 상황이며, 주식의 가치도 함께 떨어지게 되면서 더 많은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대매매(Liquidation)
증권사의 돈을 빌리거나 신용융자금으로 주식을 매입하고 난 후, 빌린 돈을 약정한 만기기간 내에 변제하지 못할 시 고객의 의사와 관계없이 주식을 강제로 일괄매도 처분하는 매매.
페이지 정보
작성자최고관리자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